여행 테마 ~!!

초지진, 광성보, 전등사, 강화역사관, 고인돌 유적지

코알㉣r 2011. 10. 19. 00:37



4학년부터 6학년에 이르기까지 교과서의 핵심장소로 꾸준히 사랑을 받아오는 강화도는 선생님들이 선호하는 1일 현장체험학습 장소이기도 합니다.
청동기시대 대표적인 유적인 북방식 고인돌을 볼 수 있는 장소로, 고려시대 때는 몽골과의 항쟁의 생생한 현장으로, 조선시대 후기에는 외세와 굳건히 싸워 항쟁한 장소로, 민족의 아픔과 혼이 살아있는 강화도는 아이들과 한번쯤 들러야할 중요한 여행지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가을이면 여행의 즐거움을 더해줄 맛있는 대하와(강화도에는 대하양식장들이 있습니다.) 전어, 그리고 전등사의 멋들어진 단풍을 함께할 수 있는 맛과 멋이 우리를 즐겁게 해주기도 합니다.

강화도로 여행을 떠나기전 아이들과 함께 교과서에서 비중있게 다루어지는 강화도 유적지및 박물관 다섯 군데를 골라보았습니다. 초지진, 광성보, 전등사, 강화역사관, 고인돌 유적지 등 다섯군데를 가장 중요한 장소로 선택했답니다. 다른 곳도 물론 다 중요하지만 특히 강화역사관은 교과서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요약해놓은 표본 같은 곳이기에 더더욱 중요합니다.

여행 시간이 짧거나 아이들이 아직 어린 경우에는 강화역사관정도라도 꼭 다녀오실것을 권해드립니다. 요즘 박물관이 다들 사이버박물관체험을 할 수 있게끔 되어있듯이 강화역사관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들과 미리 홈페이지를 찾아 사이버전시관을 두루 체험해보시고 가시면 더욱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가을에 어울리는 강화도의 아름다운 숙소-메종 드 라메르

가을이면 늘 이곳에 투숙해서 강화도 교과서여행을 떠납니다.
대하양식장을 겸하고 있는 이곳은 늘 변신을 꽤하는 주인의 노력 덕에 틀에 박힌 펜션의 디자인에서 과감히 벗어난 로맨틱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장소입니다.
해마다 가을이면 살이 꽉찬 대하를 소금구이로 살아있는 생대하로 즐길 수 있어 여행의 재미를 더합니다. 숙소앞에는 넓은 동막갯벌이 펼쳐져있어 아이들의 갯벌체험도 겸할 수 있어 가족여행자들이 가기에 안성맞춤인 숙소 중 하나로 소개해드립니다.

 

 

                               ▷ 강화도 숙소 메종 드 라메르 (www.boonori.com)  ☎032-937-7460

 
강화도 교과서 여행지 1-초지진


초지진에서 등장하는 교과서 내용은 무려 세 가지나 됩니다. 병인양요, 신미양요, 운양호사건이 모두 초지진에서 벌어진 전투들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강화남단에 위치한 작은 진이지만 역사적으로 너무나 중요한 장소이기에 강화도를 가신다면 꼭 한번 들러보시기를 권합니다.
강화도는 고려시대 때부터 군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장소였답니다. 지금은 강화대교로 육지와 이어져있지만 몽골군이 우리나라를 침략해왔을 때 강화도를 임시도읍지로 정한 이유는 육지와 강화도 사이에 흐르는 바다가 너무나 물살이 세어 감히 수군에 약한 적군이 쳐들어오기 힘든 지역적 특성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유독 다른 곳에 비하여 전쟁시설들 그 중에서 방어를 위한 시설이 많이 남아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초지진은 중요한 군사시설이지만 여행지로서도 너무나 좋습니다. 일단 가을이면 들어서는 입구가 노오란 은행잎으로 물이 듭니다.
바라보고만 있어도 행복해지는 은행나무길~ 가족과 함께 걸으면 추억도 소록소록 쌓이겠지요?

 

 

                                                                              ▷ 초지진



강화도 교과서 여행지 2-광성보


신미양요때 어재연 장군이 장열하게 전사하였으며 치열한 미국과의 전투가 벌어졌던 광성보는 규모면에서 다른 보와 진 시설들을 압도합니다. 광성보 내 산책로를 따라가다보면 너무나 아름다운 용두돈대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6학년 1학기 사회책 84쪽을 보면 병인양요와 신미양요에 관련된 교과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때 격전지로 광성보 포대의 사진이 남겨져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역사적 사건을 계기로 흥선대원군은 척화비를 세우고 서양과 화친하지 않겠다는 결의를 다지게 되지요. 유적지를 탐방할때는 그냥 돌아보지 마시고 아이와 더불어 미리 교과서 내용을 확인하신 다음 그 내용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며 돌아보신다면 훨씬 더 입체적으로 지식을 정교화 시켜 받아들일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 광성보



 강화도 교과서 여행지 3- 전등사


병인양요때 양헌수 장군이 용맹히 싸워 프랑스군대를 물리친 삼랑성 안에 아늑하게 위치한 전등사는 가을을 대표하는 여행지입니다. 정족산성을 지나 조금 올라가다보면 아름다운 은행나무와 단풍나무 길이 어우러져 포근한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교과서적으로는 병인양요와 관련된 곳이지만 전등사안에도 은행나무와 나부상에 얽힌 재미있는 전설이 전혀내려오고 있으니 미리 아이들과 찾아 읽어보고 전설속에 주인공이 된 나부상도 찾아보고 은행나무도 살펴보는 재미를 함께 누리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등사 홈페이지에 가시면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사찰여행 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답니다.


 

                                                       ▷ 전등사의 나부상



강화도 교과서 여행지 4-
고인돌 유적지


서양인들은 거석문화에 거의 열광한다고 합니다. 이스터섬의 석상은 누구나가 여행하고 싶은 꿈의 여행지라고 하지요? 거대한 돌을 일으켜 문명을 만들어낸 이집트의 피라미드도 모두가 한번쯤은 꿈꾸어본 여행지일것입니다. 이런 거석문화가 서양에만 존재할까요? 아닙니다. 바로 우리나라 대한민국이 세계적인 거석문화의 중심지라는 사실을 아시는지요. 척박한 섬에서 어떻게 이렇게 거대한 청동기 시대의 유적이 발견될 수 있었을까요. 수량이 풍족하고 농사짓기에 적당한 넓은 땅에 조개와 생선잡기에 유리한 너른 갯벌까지.. 그야말로 강화도는 청동기 문화가 꽃피우기 적당한 은혜로운 땅이었을 것입니다.

강화도의 고인돌 유적지는 고창. 화순. 순천등지와 더불어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있답니다. 더군다가 강화도에는 남쪽지방에서는 보기 드문 북방식 고인돌의 장대한 위용을 감상할 수 있어 교육적으로 더할나위없는 도움이 됩니다. 알면 알수록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대한민국입니다.^^



                            ▷ 강화도 고인돌 유적지
 
 

강화도 교과서 여행지 5- 강화역사관


강화도의 유적지를 다 돌아볼 시간이 촉박하다면 강화역사관을 둘러보시면 됩니다. 모든 교과서내용이 다 담겨있거든요. 아이들이 초등학생 이상이라면 더할나위없이 좋은 추천코스가 된답니다. 먼저 인터넷박물관에 접속하셔서 사이버 관람을 하시며 기초지식을 익힌다음 관련문제들을 아이들과 풀어보시고 직접 찾아 관람하신다면 학습 효과는 배가 될것입니다.



 

                           ▷ 강화역사관 (http://ghm.incheon.go.kr/)


<미취학 어린이들 추천코스>


김포 덕포진교육박물관과 강화 옥토끼 박물관을 추천합니다. 재미난 엄마아빠의 추억거리를 구경하며 멀리 떨어진 세대이지만 교감을 나눌 수 있고 옥토끼 박물관에서는 다양한 체험도 가능하답니다.


 

<강화도의 먹거리들>


동막 해수욕장 근처에 가면 대하양식장들이 있습니다. 9월 넷째주부터 출하를 시작한 대하들은 펄떡펄떡 살아있는 대하를 그대로 드셔도 좋을만큼 싱싱하답니다. 또한 외포리항구에 가시면 맛있는 전어와 벤댕이회무침들도 맛보실 수 있습니다. 혹은 전등사를 산책하시면서 포근하고 아름다운 죽림다원 정원에서 향긋한 전통차 한잔으로 가을을 담아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되실것입니다.

 

 

                                                                  ▷ 강화도의 맛있는 먹거리들


단풍과 갯벌이 아름다운 강화도의 가을 ~ 우리 앞으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행복한 여행하시는데 작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글·사진 : 베티짱의 교과서여행